“누가 검색할 때 구글을 써?”…Z세대 검색엔진 틱톡

TikTok이 Z세대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됐다는 것, 여러분 아신다고 생각합니다.젊은 세대 사이에서 TikTok이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주요 SNS플랫폼이 바빠졌습니다.적극적으로 TikTok을 견제하는 분위기입니다.인스타그램은 TikTok와 유사한 짧은 영상 기능이다”Reels”를 도입하고 TikTok견제에 나섰습니다.이어 지난해에는 릴 스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에서 피드를 변경하고 사용자”TikTok의 짓”을 그만둔다는 불만을 산 적도 있습니다.유튜브 역시 TikTok와 유사한 “반바지(Shorts)”을 도입하고 이를 더욱 주력 기능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아시다 시피, 유튜브는 구글의 주력 사업이기도 합니다.유튜브를 통해서 얻는 광고 수익이 막대한 거요.그런데 리서치 회사의 내부 인텔리젼스(Insider Intelligence)는 2024년에는 TikTok이 유튜브 광고 수익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습니다.이러니 구글의 입장에서 유튜브의 영역을 침범하는 TikTok이 좋아할 리가 없죠.(출처: Giphy)하지만 틱톡이 위협하는 구글의 사업은 유튜브뿐만이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Z세대는 이제 틱톡을 새로운 정보 탐색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 검색이나 지도 같은 다른 구글 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거죠. 실제로 구글도 틱톡이 회사 사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틱톡 맛집 찾아”…Z세대는 틱톡에서 정보 검색한다(출처: Giphy)지난해 7월 미 경제 전문지 포천(Fortune)는 미 콜로라도·아스 빵으로 “브레인 스톰·테크(Brainstorm Tech)”콘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이 자리에서 구글의 지식과 정보 조직을 운영하는 수석 부사장인 후라브·박하·어·러그 헤이 번(Prabhakar Raghavan)은 구글 제품의 미래를 논하다가 TikTok에 언급했습니다.그는 젊은 사용자가 구글 검색 서비스와 구글 지도 대신 틱톡의 같은 앱으로 정보를 찾으려 했어요.구글 내부 연구에 따르면 18~24세, 이른바 Z세대의 40%의 점심 식사 장소를 찾을 때 구글 검색과 지도보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했습니다.TikTok은 Z세대가 구글 대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의 하나였습니다.이처럼 TikTok은 단순히 짧은 영상 플랫폼을 넘어 젊은 세대가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Z세대는 왜 TikTok를 검색하는 거를 좋아하는가?(출처: Giphy)러그 헤이 반은 Z세대가 키워드를 입력하는 텍스트 중심의 정보 검색 대신 몰입도가 높은 방식으로 정보를 찾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이런 Z세대의 성향은 짧은 영상을 생생하게 소비하는 TikTok과 잘 맞아요.이어 틱톡 특유의 알고리즘 피드는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기에 좋은 구조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TikTok정보를 검색하는 Z세대, 텍스트 검색 광고 수익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IT미디어 테크 크런치(TechCrunch)는 구글보다 틱톡을 검색 엔진으로서 활용하는 경향은 더욱 강력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점점 많은 젊은 세대가 인터넷 서비스의 주요 고객이 될 만큼 TikTok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이는 장기적으로 구글 광고 수익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구글이 전체 수익의 80%이상을 검색 광고로 벌어들이기 때문입니다.Z세대의 남다른 “몰입감”에 대한 열망에 구글도 변화 중(출처 : Google)Z세대의 달라진 TikTok사랑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겠죠?구글 검색과 구글 지도 서비스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특히 러그 헤이 그는 구글 지도가 종이 지도처럼 설계됐다고 설명했습니다.Z세대는 태어나서 종이 지도를 본 적이 없는 세대인 것이 옳지 않은 형태라고 말했습니다.러그 헤이 반은 이런 Z세대의 성향을 고려하고, 검색과 지도 서비스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구글은 TikTok에서 검색하는 Z세대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지난해부터 구글은 몰입도가 높은 방식으로 정보를 찾으려는 Z세대 때문에 구글 지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서 왔습니다.지도 앱에 확장 현실(AR)를 결합하여 자신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또 새로운 “3D모드”와 특정 장소 속까지 들여다보는 “몰입형 뷰(View)”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생생한 길 찾기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결국 텍스트보다 시각적 경험에 익숙한 Z세대의 특성이 구글의 주요 사업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지휘바쁜 MZ를 위한 5줄 요약 Z세대는 틱톡을 단순히 영상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용하지 않고 그들은 틱톡을 검색엔진처럼 사용한다며 구글 내부 연구에 따르면 Z세대의 40%가 틱톡에서 레스토랑을 찾는다며 이는 텍스트보다 더 몰입감 있는 시각적 콘텐츠를 선호하는 Z세대의 성향 때문입니다.이러한 세대적 특성이 구글 검색과 지도 서비스를 바꾸고 있기 때문에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테크 [email protected] [fv0012]PS VR2 생산량이 줄었다는 보도를 반박한 소니 1월 31일(현지시간) 외신매체 게임즈인더스트리(Games Industry)에 따르면 소니가 출시를 앞둔 ‘플레이스테이션 VR2(PS VR2) 생산량 축소 루머를 부인했다. PSVR2에 대한 블룸버그의 생산량 축소 보도에 대한 반박이었다.tech-plus.co.krPS VR2 생산량이 줄었다는 보도를 반박한 소니 1월 31일(현지시간) 외신매체 게임즈인더스트리(Games Industry)에 따르면 소니가 출시를 앞둔 ‘플레이스테이션 VR2(PS VR2) 생산량 축소 루머를 부인했다. PSVR2에 대한 블룸버그의 생산량 축소 보도에 대한 반박이었다.tech-plus.co.krPS VR2 생산량이 줄었다는 보도를 반박한 소니 1월 31일(현지시간) 외신매체 게임즈인더스트리(Games Industry)에 따르면 소니가 출시를 앞둔 ‘플레이스테이션 VR2(PS VR2) 생산량 축소 루머를 부인했다. PSVR2에 대한 블룸버그의 생산량 축소 보도에 대한 반박이었다.tech-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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