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에 대한 책임 소재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우리는 현재 ai의 기술의 발달로 자동 운전을 준비 중이며, 또 일부 자동 운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자동 운전에 대해서 많은 과제를 떠올립니다.자동 운전 사고 시 책임에 관한 문제예요.사람의 자동차 사고는 매우 많습니다.이는 사람이 사람에게 일어나는 수많은 상황에 대해서 서로 조정하고 이해하고 양보하고 경합합니다.ai는 어떻습니까?100%를 추구하고 있습니다.단 1건의 사고도 없기를 바라고, 단 1건의 사고도 매우 부각 됩니다.ai가 운전을 잘하죠?사람이 운전이 더 잘하죠?운전 잘함과 별도로 확률적으로 운전에 대한 사고의 위험성이 누가 더 비싸죠?저는 ai가 훨씬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현재의 자동 운전은 100%완벽하지 않습니다.다만 사고율의 안전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면 ai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ai가 과속요?ai가 신호 위반 하실까요?ai와 ai동안 사고가 일어날까요?과거 사람이 운전했을 때의 사고 확률은 매우 비쌌어요.ai자동 운전이 많아질수록 사고 확률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합니다.사고가 난다면 누구 책임인가요?개발자?교육자?설계자?제조자?구체적으로 누구 책임인가요?앞으로 자동 운전에 대해서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불과 몇년 이내에 우리 모두가 자동 운전을 통하여 안전하게 사고 없는 운송 수단을 이용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테슬라보다 30년 빨리 한국의 고려 대학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를 개발했습니다.^^;아래의 영상을 참조하십시오.https://youtu.be/mgjosWaYDWY?si=MG_C0JLIExUt1mc2우리는 현재 ai의 기술 발달로 자율주행을 준비 중이며 또한 일부 자율주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자율주행에 대한 수많은 과제를 떠올립니다.자율주행 사고 시 책임에 관한 문제입니다.사람의 자동차 사고는 매우 많습니다.이것은 사람이 사람에게 일어나는 수많은 상황에 대해 서로 조정하고, 이해하고, 양보하고, 경쟁합니다.ai는 어때요? 100%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단 한 건의 사고도 없기를 바라며 단 한 건의 사고도 매우 부각됩니다.ai가 운전을 더 잘할까요? 사람이 운전을 더 잘할까요?운전의 능숙함과는 별개로 확률적으로 운전에 대한 사고의 위험성이 누가 더 높을까요?저는 ai가 훨씬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현재의 자율주행은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다만 사고율 안전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면 ai가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ai가 너무 빠른가요? ai가 신호위반을 할까요? ai와 ai 사이에 사고가 날까요?과거 사람이 운전했을 때의 사고 확률은 매우 높았습니다.ai 자율주행이 많아질수록 사고 확률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사고가 나면 누구의 책임일까요?개발자? 교육자? 설계자? 제조자? 구체적으로 누구의 책임인가요?앞으로 자율주행에 대해 계속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불과 몇 년 안에 우리 모두가 자율주행을 통해 안전하게 사고 없는 운송수단을 이용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테슬라보다 30년 앞서 한국 고려대에서 자율주행차를 개발했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https://youtu.be/mgjosWaYDWY?si=MG_C0JLIExUt1mc2자동화 단계의 특징 내용은 사람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Level 0비 자동(No Automation)드라이버가 전면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고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Level 1운전자 지원(Driver Assistance)자동차가 조향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Level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자동차가 조향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는 안전 운전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자동화 시스템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Level 3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운전 시스템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고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 그것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보유하는 Level 4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주행에 대한 핵심 제어, 주행 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니라 Level 5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 담당※자료:자동 운전 기술 동향-기술 수준 구분 한국 교통 연구원 2016.04.[1]자동화 단계의 특징 내용은 사람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Level 0비 자동(No Automation)드라이버가 전면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고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Level 1운전자 지원(Driver Assistance)자동차가 조향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Level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자동차가 조향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는 안전 운전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자동화 시스템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Level 3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운전 시스템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고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 그것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보유하는 Level 4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주행에 대한 핵심 제어, 주행 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니라 Level 5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 담당※자료:자동 운전 기술 동향-기술 수준 구분 한국 교통 연구원 2016.04.[1]기존의 미국 교통부 산하의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의 2016년 10월 이전의 자동차 자동화 수준 5단계(0~4단계)구분에 의하면#, 1단계는 특정 기능의 자동화 단계에 있는 선택적 능동 제어 단계다.현재도 많은 자동차로 지원하는 차선 일탈 경보 장치와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이 이 단계에 속한다.제2단계는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처럼 기존의 자동 운전 기술이 통합되어 기능하는 통합적 능동 제어 단계에서 드라이버의 시선은 전방을 유지시키지만 핸들과 페달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3단계는 차량이 교통 신호와 도로의 흐름을 인식하고 운전자가 독서 등 다른 활동을 할 수 있고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제한적 자동 운전 단계에서 웨이 모가 이 단계에 속한다.최고 등급 4단계는 모든 상황에서 드라이버의 개입이 필요 없는 완전 자동 운전 단계[2]이다.한국에서는 현대 자동차의 수소 전지 자동차 네트워크 서장훈이 서울 특별시부터 강원 평창군까지 서울-평창 간 고속 국도를 자동 운전 기능만을 이용하고 완주하는 데 성공했고 광주 산업 단지의 대개조 계획에는 자동 운전 교통 시스템 구역을 설치할 예정이다.#2016년 10월 NHTSA는 미국 자동차 협회(SAE)의 J3016문서에 명시된 자율 수준을 공식 채택하고 현재는 위의 표의 내용처럼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기존:5단계 → 변경:6단계)#상용화 때 예상되는 변화 3.1. 교통 사고 감소 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100만명의 사람이 사람의 운전자에 의해서 죽어 있다.미국의 경우 연간 3만 7천명, 한국은 3781명이 사람의 운전수의 실수로 사망하고 있다.31초마다 세계에서 한명, 2시간 19분마다 한국에서 한 명이다.3.2. 자동차와 관련된 범죄의 변화 자동차 운행의 투명성이 높아지면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줄어 자동차 절도나 대포차, 교통 사고와 관련한 범죄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한편 자동 운전 자동차 해킹 등 교통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범죄는 더욱 증가할 것.3.2.1. 사이버 공격 증가 자동 운전 자동차는 자동차의 전 조작 과정이 네트워크와 컴퓨터로 일어나기 때문, 해킹에 취약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자동 운전 자동차가 대중화된 미래에 해킹이 발생하면 교통이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에 교통 체계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될 것이다.또한 자동 운전을 운영하는 업체에도 법적으로 보안 및 서비스 안정성 관리 의무를 부과하고 보안 사고 발생시에 법적 책임을 지도록 하는 제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자동 운전 차가 완전히 보급되면 차를 운전할 필요 자체가 사라진다, 음주 운전, 난폭 운전, 뺑소니, 보복 운전 등 차량과 관련된 범죄 행위도 완전히 사라질 것.인간이 직접 운전하는 자동차와 자동 운전 자동차가 공존하는 경우에도 관련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자동 운전 자동차만 이용하도록 하면 그들이 재범하는 것 자체가 사라질 것이다.다만 예시로서 사용된 영상의 상황은 현재로서는 완벽하게 불법이다.테슬라의 자동 운전 기능도 현재로서는 주행 보조에 불과한 수준 2인 운전자가 항상 핸들을 쥐고 있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특히 탑승자의 손에 맥주 깡통까지 가지고 있는 걸 보면 음주에 엄격한 미국의 특성상 걸리면 음주 운전 및 기타 다양한 교통 법 위반으로 엄격히 처벌될 가능성이 높다.그리고 불법 여부를 떠나고, 미완성 기술을 이렇게 과신해서는 정말 죽는다.그러나 미국의 일부 주는 운전자가 특정되지 않으면 처벌이 불가능하므로 3명 모두 운전하지 않았다고 우기고 이를 반박할 만한 CCTV가 아니면 음주 운전으로 처벌되지 않는 것도 미국의 현행 법상 가능이 있다.그 대신 차의 방치와 관리 소홀로 차의 주인이(음주 운전보다는 약한)처벌을 받겠지만….실정 법상은 어린 아이나 애완 동물이 잠긴 채 방치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처럼 보고, 차주를 처벌 및 사고시 손해 배상 책임을 묻겠다는.3.2.3. 차의 도난 감소도 자동 운전 차는 서버와 주변 차량 및 교통 시설물과 지속적으로 통신하게 되고 5G 같은 차세대 이동 통신망과 스마트 폰, 그리고 생체 인식 등 첨단 기술을 통해서 차를 제어하는 것에서 도난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6]이에 따른 차량 이용자에 대한 인증 절차도 기존 이모비라이자ー 및 스마트 키보다 보안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3.3. 긴급 서비스 향상 순찰차와 구급차, 소방차도 자동 운전으로 운행되면 구급 대원은 도로 상황과 운전에 신경 쓸 필요가 없고 환자의 응급 조치에만 신경을 쓸 수 있고 출동시에 다른 자동 운전 차량은 긴급 자동차에 접근하기 전에 미리 자동적으로 양보하도록 제어되며, 교통 신호도 긴급 차량 때문에 불이 자동적으로 바뀌도록 프로그램되면 출동 시간도 대폭 단축될 것이다.또 무인 순찰차의 운영 등 치안 서비스 개선도 이뤄지리라.3.4. 자동차 소유 구조 변화 최근 워 바 등의 공유 서비스가 발달하고 10대부터 빨리 운전을 배우는 미국에서는 10대가 운전을 배우지 않는 비율이 늘어났다고 한다.또 10대가 운전을 시작하면 통상 미국의 부모는 싼 자동차를 한대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공유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추가적인 자동차 매입보다는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이 문제는 단순히 차가 높다고 원인부터 시작되는 장기적으로 한명~두 이동을 현재의 자동차 운전 체계에서는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또는 로보 택시 측에 편입시키고 지금까지의 비효율적 자원 낭비를 줄이려고[7] 하는 기조에 나설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를 장기 보유한 자산 관리하게 쓰기보다는 지금의 스마트 폰처럼 플랫폼 사용료를 내면서 임대 또는 구독, 단기 소유 형태로 소유 구조 개편을 유도할 수도 있다.또 이런 자동 운전 기능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면 이 론·마스크는 자동 운전 기능의 가치는 1억-2억 정도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이렇게 되면 자동 운전 자동차의 가격은 일반인이 구입하는 데 상당히 높은 자산이 되고 자동 운전 자동차를 소유할 현재의 집을 소유하는 것만큼 문화가 될 수 있다.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같은 자동 운전 차를 지금의 택시보다 싸다